2015년 9월 28일 월요일

AdChat 1.8.8!

KIPA00이 8시간 만에 AdChat을 만들어 냈습니다!

주저리주저리


시험 때문에 빠르게 업데이트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만큼 확실히,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업데이트한 것:
+ 한글 입력 기능을 추가했습니다(당연한 소리!).
+ 업데이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AdChat 1.8.8 버전을 계속해서 사용하실 경우, 업데이트가 있을 때 알림을 받게 됩니다.
+ 자잘한 세팅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스터 에그 세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각각 1.8.1, 1.8.3, 1.8.8 때 추가된 것.
+ 슆스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아래에서 더 설명하겠습니다.
o 글꼴 너비 오류(마우스 클릭 위치가 한글 위치와 맞지 않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o 글꼴 오류(뀕이 꿝 등으로 보이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o 출력 오류(ㅏ, ㅑ, ㅣ 모음 등이 보이지 않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이전 버전(AdChat 1.8.3 업데이트)과의 차이점:
  • 슆스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슆스 기능에 관해


이러니까 ShiftStudios 홍보하는 거 같은데 사실 맞습니다.
Shift + Space를 눌러 다양한 이모티콘 등을 넣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테면 "하트" + Shift + Space, "현좌표" + Shift + Space 등. 이용해 보세요!

앞의 것을 열쇠나름대로 Key 순화해 보려 한 겁니다, 뒤의 것을 값이라고 합니다.
동봉된 shortener.txt의 문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열쇠)=(열쇠)=...=(열쇠)=(값)으로 쓰시면 적용됩니다.
값에 "=" 문자를 쓰실 필요가 있을 경우 "\equals"를 입력해 주세요. 슆스 기능을 이용하실 때는 열쇠를 정확하게 입력 후 Shift + Space를 누르시면, 설정해 놓은 값으로 바뀝니다.
열쇠에 영문자, 숫자나 특수문자를 사용하지 마세요.
"현좌표"의 경우는 조금 특별한데, 실제 x, y, z 좌표가 들어갈 자리에 "%x", "%y", "%z"를 입력해 주시면 잘 작동합니다.

저랑 내기할래요?


베타 개발 기간을 합치면 저는 여태까지 4년간 한글패치/AdChat을 개발해 왔습니다.
여러분께 파일을 배포한 기간만 2년이 되었고요.
그런데 제가 지금 고등학생입니다. 조금 있으면 바빠질 텐데요.
그래서 AdChat을 공동으로 개발할 개발자를 찾습니다.

당연히(?) 제 조건에 부합하는 사람만 개발하실 수 있겠죠.
간단합니다. 이번 AdChat 1.8.8 파일은 모든 클래스를 잠갔습니다. 웬만한 프로그램으로는 쉽게 제가 수정한 파일을 볼 수 없습니다.
어떤 방법을 쓰든지, 제가 수정한 파일을 알아내서 제 메일, k2pa00@gmail.com으로 수정한 모든 파일의 리스트를 정확히 보내시면 당신은 AdChat을 개발할 조건에 부합하게 됩니다.

일반 사용자나 통합패치, 자동설치기 개발자 분들에겐 죄송하지만 그래서 이번 한글패치는 natives가 없습니다.
완벽한 수준의 AdChat을 제공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번 버전은 개발 기간이 짧은 만큼 여러분의 넓은 아량으로, 베타 버전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기다리고 기다리던 파일


AdChat 공동 개발 같은 거 필요없고, 파일만 먹으면 되는 분들을 위해 링크를 준비했습니다.
AdChat 1.8.8
AdChat 1.8.8 natives

내기 때문에도 그렇고, 항상 그랬듯이 2차 배포 엄격히 금지합니다.
적용법은 안 바뀌었는데, 적용 위치가 약간 바뀌었습니다(매우 중요합니다!).
Windows 유저 분들은 %appdata%\.minecraft에, Mac 유저 분들은 ~/Library/Application Support/minecraft에 넣어 주세요.

AdChat 1.8.3 사용 횟수는 15-09-28 02:38 (KST) 기준 36,008회입니다.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사용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36개:

  1. 저는 이거 잘 모르겠어요
    한국서버 들어갔다가 한페 여기서 깔으라해서 깔고 1.8.3kr인가? 그거 떠서 플레이 했더니 업데이트 하라는데 어케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레서 그냥 마크 들어가보니깐 한페랑 줌모드는 써지더라고요..
    근데 좀있다가 줌모드만 써지고 한글페치는 안써져서 다시 설정해서 써지더라고요근데 왜 1.8.3을 1.8.8업뎃 하는거에요? 그러면 1.8.8 에서 한페 쓸수있나요? 뭔지 모르겠지만 정말 갑사드립니다

    답글삭제
  2. 글고 스마트무빙 모드도..ㅎㅎ 같이 넣을순 없낭ㅅ?

    답글삭제
  3. 업 뎃 어케하는거에요?
    저는 보니깐 계속 한페 안써져서 adchat 그거 눌러서 꺼진다음에 다시 실행함 계속
    근데 보니깐 막 크레시 가 난것같더라고요 저거 눌렀을떼마다

    답글삭제
    답글
    1. 한꺼번에 답변드리겠습니다.

      1.8.3 버전을 1.8.8 버전으로 반드시 업데이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1.8.3 버전 업데이트는 1.8.3 버전으로 하시면 됩니다. 통합모드인 경우 natives 버전을 이용해 주세요. 1.8.8은 natives 버전이 없으므로 현재 스마트무빙 모드와 함께 이용할 수 없습니다. 1.8.3 natives 업데이트는, 현재 설정된 해당 경로의 파일(이 경우 %appdata%\.minecraft\versions\1.8.3kr\1.8.3kr.jar)에 natives 파일을 덮어씌워주시면 됩니다. 버그 리포트는 여기서 해 주시면 됩니다. 크래시 리포트 파일의 일부 혹은 전부를 댓글의 형태로 올려 주세요. 확인 후 처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2. natives가 도대체 뭐죠?

      삭제
  4. 애드챗 잘 쓰고 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5. 좋은 패치 만들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ㅜ 잘 쓰고있어요.

    답글삭제
  6. shortener.txt에서 영어 키워드를 지원해주시는 건 무리인가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영어 키워드도 지원할 생각이 있습니다만, 현재 한글 키워드도 개발 중에 있는 만큼 완전히 안정화가 되었다고 판단될 때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삭제
  7. 1.9 부터 마인크래프트에서 자체 한글 입력을 지원할 모양이더라구요.
    당장 이번주 수요일(10월 21일)에 부터 스냅샷에 반영된다고 하네요...
    21일 되봐야 알겠지만. 일정에 참고해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1.9 한글 입력 지원에 관한 건은 지금 입장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삭제
  8. 답글
    1. 매 버전마다 사용해 주셔서 오히려 감사드립니다!

      삭제
  9. 이거 적용이 맥에서 않되는되요? 혹시 더 자세하게 적용법 같은건 혹시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맥에서는 ~/Library/Application Support/minecraft 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versions가 있는 폴더에 shortener.txt가 있어야 합니다.

      삭제
  10. 생일 축하 드립니다(?) 이스터 에그 하나가 이거였군요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날짜에 따라 다른 이스터 에그가 더 있으니 찾아 보는 것도 재밌을 거예요:)

      삭제
  11. 이런 프로그램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2014년 9월 12일에 마인크래프트 한글패치 1.8 자료에 쓴 댓글입니다. 당신의 프로그래밍 공부를 응원합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해 보세요. 프로그래머는 생각하는 것만큼 호락호락한 직업이 아닙니다. 정복해야 할 큰 산은 세 가지로 나뉩니다:

      1.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를 하나 이상 완벽히 구사하기.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모국어가 다르듯, 컴퓨터 프로그램도 사용하는 언어가 각각 다릅니다. 컴퓨터는 한 가지 언어인 "기계어"만을 이해하는데 이는 사람이 이해하기에는 매우 힘드므로 프로그램의 편리한 개발을 위해 "고-수준 언어"를 지원합니다. 고치고 싶은 "마인크래프트"가 이해하는 언어는 Java입니다. 따라서 Java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한글패치를 만드는 데 중요합니다. Java를 배울 만한 곳으로 추천할 곳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Java를 눈대중으로 배웠습니다(...) 이는 C++를 배웠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Java와 C++의 관계는 한국어와 일본어의 관계로 보면 쉽습니다.

      2. 컴퓨터가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4*(2+3)은 얼마인가요? 사람은 2 + 3 = 5, 4 * 5 = 20이라는 과정을 통해 20을 이해하지만 컴퓨터는 이 수식을 이해하는 방식이 완전히 다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4*(2+3)"을 "4 2 3 + *"라는 후위식(postfix expression)으로 바꾼 후, 이 식을 스택(stack)이라는 구조에 넣어 계산합니다.) 컴퓨터가 생각하는 방식은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과 같은 것도 있지만 보통은 매우 다르므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http://code.org/mc 를 강추합니다.

      3. 프로그램 공격의 기본 원리나 기초적 기법을 이해하기.
      우리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것인가요? 아닙니다. 한글패치는 기본적으로 모드(Modification)이며 따라서 이전에 있던 기계어로 쓰인 마인크래프트를 Java 언어로 바꾸었다가 다시 기계어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마인크래프트는 난독화(obfuscation)를 하여 단순한 방법으로는 구조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이것은 따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Java를 배우면서 코딩 관습 등을 따르고, 이를 바탕으로 값을 찍는 등의 공격 행위를 하여 무엇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한글패치를 만들기 위해 마인크래프트의 전체를 이해할 필요가 없다는 점만을 명심하세요.

      삭제
  12. 리눅스 환경 (우분투 그놈)에서 정상 작동하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우분투에서 정상 작동하나요? 우분투는 확인해 보지 못하고 워낙 모드 적용이 까다로운 OS로 알아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삭제
  13. 역시 한패는사랑입니다.

    답글삭제
  14. 답글
    1. %appdata%\.minecraft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Mac은 이 게시물의 댓글 중 하나에 경로가 나와 있습니다.

      삭제
  15. %appdata%\.minecraft에 넣엇는데 예전 한글 패치처럼 유저 버전 안바꿔도 되나요 넣었는데 안뜨고 1.8.8버전 업데이트하라고 뜹니다 ㅠ

    답글삭제
  16. 저 적용이 안돼요 윈도우 인데 파일마다 따로 다시 적용도 해보고 다 해봤는데 안돼요..

    답글삭제
  17. 적용 했는데 안됨
    조작 어떻게함

    답글삭제